뉴스

코브라골드 연합훈련: 다국적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다

carnival6103 2025. 2. 4. 20:06
반응형

2025년 코브라골드 연합훈련이 태국에서 2월 25일부터 3월 7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번 훈련은 태국, 미국, 대한민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여러 국가가 참여하여 다국적 협력과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훈련의 주요 목적

코브라골드 연합훈련은 1982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는 인도적·평화적 정례훈련으로, 가상국가 간 분쟁을 안정화하는 과정을 숙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번 훈련에서는 다양한 야외기동훈련, 연합참모단 연습, 인도적 민사활동, 사이버 방어훈련 등이 포함됩니다.

대한민국의 참여

대한민국 해군과 해병대는 이번 훈련에 상륙함 노적봉함과 한국형 상륙돌격장갑차(KAAV) 등을 활용하여 연합 상륙훈련과 해상훈련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해군과 해병대는 총 370여 명의 장병이 참가하며, 이들은 다양한 훈련을 통해 다국적군 간의 협력과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주요 훈련 내용

  1. 연합 상륙훈련: 3월 1일부터 3일까지 핫야오 해안에서 진행되며, 다국적군 강제진입작전 수행절차를 숙달할 예정입니다.
  2. 연합 해상훈련: 3월 2일과 4일, 사타힙항 근해에서 진행되며, 전술기동, 헬기 이·착함 등을 실시합니다.
  3. 연합 특수전훈련: 선박검문검색, 고공강하, 해상침투, 종합전술훈련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4. 연합 수중건설훈련: 수중무인탐사기(ROV)를 활용한 해저지형조사, 수중장애물 제거 및 탐색, 인양 등이 포함됩니다.
  5. 연합 공병훈련: 공병 지형정찰 및 급조폭발물(IED) 대응, 폭파장애물 설치·제거 등을 실시합니다.

인도적 민사활동

훈련전대는 대규모 재난 발생 시 다국적 인도적 지원과 재난복구를 위한 훈련도 진행합니다. 지진 발생에 의한 붕괴건물·교량 복구 훈련 등을 통해 민사활동 수행방안을 토의하고 실전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사이버 방어훈련

이번 훈련에서는 사이버 방어훈련도 포함되어 있어, 연합 사이버 방어작전 수행능력을 제고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군사외교와 방산홍보

훈련전대는 군사외교와 방산홍보 활동도 전개합니다. 노적봉함은 코브라골드 훈련에 앞서 인도네시아 해군에서 주최하는 국제관함식에 참가하여 대한민국 군함의 우수성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훈련 기간 중에는 6·25 전쟁 참전국인 태국에 대한 보은활동도 진행합니다.

2025년 코브라골드 연합훈련은 다국적군 간의 협력과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번 훈련을 통해 대한민국 해군과 해병대는 더욱 강력한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